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 해외방송시장조사(주 이용 OTT 서비스)

Everyday Happy ❤︎ 2023. 11. 28. 07:00

[데이터 출처]

 

방송통신위원회_해외방송시장조사_방송서비스와 OTT 중 주이용 서비스_20220711

해외방송시장조사 보고서 중 OTT관련 이용행태 및 만족도 등에 대한 데이터 중 국가별(인도, 싱가포르 등 10개국), 연령, 소득, 성별,고객가치, 직업 등에 따른 방송서비스와 OTT 서비스 이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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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시작 : 데이터 문해력

Are you solving the right problem? Are you using the right data? 나는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해 풀고 있는가? 나는 올바른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가? [소개] 이 책은 어떻게 데이터 분석을 하면 되는지 자세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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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적 및 문제를 정의 (방송통신위원회_해외방송시장조사_주 이용 OTT 서비스)

  • 무엇이 문제이며 구체적으로는 어디 사는 누가 어떤 식으로 곤란에 처해 '문제'가 발생한 것인지
  • '문제'가 무엇인가
  • 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 그 원인에 대한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내가 세울 수 있는 가설

  • 특정 국가에서 OTT서비스 이용 비율은 나이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OTT서비스 이용 비율이 감소할 것이다.
  • 특정 국가에서 OTT서비스 이용이 특정 연령 그룹에 집중되어 있을 것이다.
  • 국가 간에 OTT서비스 이용 비율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 특정 국가에서 특정 나이 그룹이 OTT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하는 경우, 해당 국가에서는 해당 나이 그룹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 내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 

  • 사용자의 이탈 패턴을 파악하고, 어떤 요소가 이탈을 유발하는지를 이해하며, 이탈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보자

⭐️ 어떤 데이터셋으로

  • 해외방송시장조사 보고서 중 OTT관련 이용행태 및 만족도 등에 대한 데이터 중 해외국가별(미국, 호주, 말레이시아, 영국, 터키, 러시아 등 15개국) 연령, 소득, 성별, 고객가치, 직업 등에 따른 주로 이용하는 OTT 서비스에 대한 통계데이터

⭐️어떤 방법론으로

 

  • 데이터 탐색 : 데이터의 분포, 이상치, 결측치 등을 파악한다.
  • 시각화를 통해 데이터의 패턴과 관계를 시각적으로 확인합니다.
  • 군집화(Clustering): 비슷한 특성을 가진 군집을 찾아내어 대륙별로 국가들을 묶을 수 있다.

2. 지표를 결정(📊 그래프로 시각화)

3. 현재 상태 파악

4. 평가                                  

아시아(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태국, 인도)

 

아시아에서는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사용 비율이 균형을 이루며 정규 분포를 형성하고 있다. 아마존프라임비디오와의 높은 상관관계는 해당 플랫폼이 다른 기타 OTT플랫폼과 유사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고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넷플릭스와 유튜브 서로는 음의 선형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넷플릭스는 10대 사용에서 전년도보다 3배 감소한 반면 유튜브는 동일 연령대에서 인기가 증가하고 있다. 넷플리스보다 유튜브가 더 인기를 끌고 있고 넷플릭스는 나이대별로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넷플릭스가 콘텐츠를 강화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더 강화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유럽(터키, 헝가리, 영국, 러시아) 

다른 나라에 비해 유럽은 상당히 다양한 OTT 가 흥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플릭스(Netflix)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Amazon Prime Video)가 유럽 시장 점유율의 상위권을 유지하 고 있었으나, 새로운 경쟁사들의 등장으로 20년도부터는 넷플릭스를 제외한 OTT 비율은 감소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프리미엄비디오는 일 년 만에 10대 비율이 증가한 것을 보아 10대 유행 콘텐츠를 많이 유입한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아메리카(캐나다, 미국, 브라질)

아메리카 넷플릭스는 세계적으로 역시 인기가 있고 아마존프리미엄비디오는 인기가 식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 또한 전연도에 비해 비율이 높아졌다. 넷플릭스 이용 비율과 유튜브 이용 비율 간에 강한 음의 선형관계가 있는 것을 나타냅니다. 넷플릭스 이용 비율이 증가하면 유튜브 이용 비율이 감소하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한다. 


4. 원인 분석

10대의 취향 변화,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콘텐츠의 다양성 부족

넷플리스와 유튜브 두 플랫폼의 콘텐츠나 사용자 타겟팅이 서로 겹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

지역적인 선호도와 다양한 언어, 문화에 맞춘 콘텐츠 제공

 

5. 해결 방안

타겟팅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10대에게 더 많은 가시성 확보

넷플릭스와 유튜브 간의 협력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서로의 강점을 극대화

각 플랫폼이 다른 타겟팅게 강화하여 겹치는 부분을 최소화

지역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지역 사용자들의 선호도를 충족

다양한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통해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기능 도입 

[코드 공유]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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